말씀이 힘이다. 5월17일(금) 이사야16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5월 17일(금) 이사야16장

1. 모압을 심판하시는 원인은 교만이다.

1)모압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은 이스라엘 백성을 대적하지 말고 관대하라였다. <모압아 너희는 이 땅 통치자에게 어린양들을 드리되 시온산으로 보내라>고 한다.(1) 모압이 이스라엘에게 점령 당하고 양을 조공으로 바쳤다(왕하3:4) 또 유다 백성들이 어려움을 당해 쫓겨난 자들이 될 때, 모압은 그들을 숨기며 그들의 피할 곳을 제공하고 보호하고 대접하라고 한다.(3-4) 왜냐면 그들은 <다윗의 장막에 인자함으로 왕위가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정의와 공의를 행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5)

2)그러나, 모압은 어떻게 행하는가? 모압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접하지 않고 교만하게 행한다. 그들은 거만하며 교만하며 분노로 행하였다.(6) 그래서 모압은 심판 받아 통곡하고 심히 슬퍼하게 된다.(7)

3)모압의 심판은 어떠한가? ①밭과 포도나무, 식물이 마르게 된다.(8) 여름 실과 농작물에 즐거운 소리가 그쳤다. ②즐거움과 기쁨의 잔치가 끝났다.(10) ③모압이 산당에서 봉사하고 기도해도 소용이 없다(12) ④3년 안에 모압의 영화가 끝나고 능욕과 심판을 당할 것이다.(13-14)

2. 적용과 기도

1)형통한 모압이 환난 중에 있는 이스라엘을 환대하고 도와주는 것은 모압에게는 믿음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러나, 모압은 이스라엘을 긍휼의 마음으로 보지 못하고 홀대하고 교만해서 심판을 받는다. 우리는 작고 소외되고 환난 당한 자들을 업신여기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사람들이다.

2)우리는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들이다. 비록 우리가 땅에서 보잘 것 없는 자로 보일지라도 당당할 이유가 있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핍박하는 것은 우리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핍박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을 힘입은 왕 같은 제사장이다. 오늘도 어깨를 펴고, 주님께 속한 자녀의 기쁨으로 걸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