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힘이다. 6월4일(화) 이사야36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6월 4일(화) 이사야36장

1. 앗수르가 예루살렘을 협박한다.(1-10)

1)이사야36장-39장은 예언이 아니라, 역사적 기록이다. 이사야1-35장의 선포한 예언이 어떻게 역사적으로 성취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몽둥이로 사용하여 이스라엘을 징계하신다고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성을 보호하신다고 말씀하셨다.

2)히스기야 왕 14년에 앗수르 왕이 유다의 도시와 성읍을 물리쳤다.(역사적으로 히스기야 6년에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멸망당했다) 사36장은 앗수르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를 함락하기 위해 공격하고 있다.(1-2)

3)앗수르의 장군 랍사게가 유다를 협박하는 내용이다.(4-10) ①네가 믿는 바 그 믿는 것이 무엇이냐(5) 네가 애굽을 믿는도다. 그것은 상한 갈대 지팡이와 같다.고 조롱하고 있다. ②그러면서도 너희는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한다고 하느냐(7) 하나님을 조롱한다. ③그러므로 앗수르왕과 내기하자. 너희는 우리의 장고나 한 사람도 물리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너희를 멸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겠느냐.(8-10)고 유다 백성들과 협박하고 하나님을 조롱하고 있다.

2. 대적자 앗수르의 유혹(11-22)

1)유다의 지휘관들은 랍사게에게 유다 백성들이 알아 듣지 못하도록 아람방언을 사용하라고 부탁하지만, 랍사게는 오히려 유다방언을 사용하여 온 백성들이 알아 듣도록 조롱하고 유혹한다.(11-13

2)랍사게가 백성들을 현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①너희는 히스기야에게 미혹되지 말라 그가 능히 너희를 건지지 못할 것이다.(14) ②여호와께서 우리를 건지시리라는 말을 속지 말라. 열국의 신들 중에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진자가 없다.(18-20) ③너희는 내게 항복하고 내게 오면 좋은 땅을 주고 잘 살게 하리라.(16-17)

3)이 모욕적인 말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들이 잠잠하여 한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였고 옷을 찢어 왕에 보고한다. 이 역사적 위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적용과 기도

1)앗수르의 랍사게가 하나님의 백성을 조롱하고 협박하는 것처럼 오늘날도 세상이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조롱한다. 교회를 향하여 너희가 진실로 의지하는 것이 무엇이냐! 세상이냐, 하나님이냐고 조롱한다. 너희 하나님이 진짜 살아계신 신인지 우리랑 내기하자고 조롱한다. 세상이 교회를 책망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어쩌면 히스기야 시대의 백성과 비슷한 처지이다.

2)“하나님! 세상이 교회를 비난하고 조롱하는 시대에, 이 교회를 거룩하게 지켜 주십시오. 우리의 삶과 가정, 직장 속에서 하나님을 모독하는 소리를 듣습니다. 주의 교회를 보호하시고, 이 역사 속에서 진리로 싸우며 거룩으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