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힘이다. 6월5일(수) 이사야37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6월 5일(수) 이사야37장

1. 히스기야의 기도와 산헤립의 협박(1-13)

1)앗수르의 공격 앞에 히스기야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①왕이 듣고 자기의 옷을 찢고 굵은 베옷을 입고 기도한다.(1) ②왕은 대신들을 선지자 이사야에게 보내 기도를 요청한다(2) ③히스기야의 기도는 무엇인가? 하나님! 랍사게의 말을 들으셨지요.그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훼방하였습니다. 우리는 이 위기를 극복할 힘이 없사오니 그들을 견책하시고, 이 남아 있는 자를 위하여 구원하소서.(3-4)

2)이사야는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①너희는 앗수르 왕의 종들이 나를 능욕한 말로 말미암아 두려워하지 말라.(6) ②그들이 소문을 듣고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며 또 내가 그를 그의 고국에서 칼에 죽게 하리라. (7) 하나님의 예언은 얼마나 구체적인가?

3)앗수르 왕이 다시 히스기야에게 최후 협박을 보낸다. ①앗수르 왕은 구스왕(에디오피아 왕) 드르하가가 쳐들어 온다는 말을 들었다.(9) 이제 본국으로 돌아갈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히스기야에게 협박 서신을 보낸다. ②서신의 내용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너희를 앗수르 왕의 손에게 구해준다는 말에 속지 말라. 앗수르왕은 열방을 멸하였다고 자랑하는 내용이다.

2. 히스기야의 기도와 하나님의 응답(14-38)

1)히스기야는 앗수르 왕이 보낸 글을 받아 보고,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 그 글을 여호와 앞에 펴 놓고 기도한다.(14-15)

2)히스기야의 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 ①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만국에 유일하신 하나님이시고 천지의 창조자이십니다.(16) ②여호와께서는 산헤립을 하나님을 훼벵한 모든 말을 듣고 보셨습니다. 앗수르 왕이 열국을 황폐케 하고 열국의 신들을 불사른 것은 열국의 신이 사람의 손으로 만든 나무와 돌일 뿐이기에멸망을 당한 것입니다.(17-19) ③그러나, 하나님 여호와여 당신은 창조자이시고, 만군의 여호와이시니 우리를 당시의 소에서 구원하소서. 천하만국이 주만이 여호와이신줄을 알게 하옵소서.(20)

3)이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셨다. 하나님은 이 기도에 하나님이 어떻게 응답하시는지 이사야를 통해 히스기야에게 말씀하신다. ①네가 산헤립에 대한 기도를 알고 있다.(21) ②산헤립 왕이 예루살렘을 조롱하였지만, <처녀 딸 시온이 산헤립을 멸시하며 조소할 것이다. 예루살렘이 앗수르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 것이다.(22) ③앗수르가 훼방하며 능욕한 것이 누구에게냐 그것은 이스라엘의 거루구한 자에게이다.(23) ④앗수르를 들어 열방을 치게 한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일었는데(26) 이제 너의 오만함이 내 귀에 들렸으므로 내가 갈고리로 네 코를 꿰며 재갈을 네 입에 물려 너를 오던 길로 돌아가게 하리라.(29)

4)이 구원의 메시지는 즉시 실행되지 않는다. 3년의 시간이 필요했다.(30) 징조가 있으리니 첫해는 스스로 난 것을 먹을 거시오 둘째 해에는 거기에서 난 것을 먹을 것이요. 셋째 해에는 농사지어 먹을 것이다.

5)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시는가?(36-38) 여호와의 사자가 나가서 185,000명을 치셨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본즉 시체뿐이다. 산헤립 왕이 떠나 고국으로 돌아가고, 자기 아들들에게 배반받아 죽는다.

6)하나님이 이렇게 구원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 유다 백성들이 옳은 일을 행하였기 때문이 아니다. 만군의 하나님의 열심 때문이다.(32) 하나님은 유다 족속 중에 남은 자를 구원하여 다윗의 언약을 이루셔야 한다.(35) 그 남은 자들이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어 그리스도가 오셔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이 성을 보호하고 구원하신다.(31-32, 35)

3. 적용과 기도

1)인생의 위기, 역사의 위기 앞에 우리의 자세는 어떠한가? 히스기야처럼,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하나님의 언약을 의지하며 믿음으로 나아가는가? 우리 자신을 항상 살펴보아야 한다.

2)이 말씀의 초점은 하룻밤 사이에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다. 물론 이것은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이며 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유다 백성의 행함에 상관없이 다윗을 위하여, 유다의 남은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그 뿌리를 통하여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열심히 중요하다. 오늘 우리는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에 따라 구원의 백성이 되었다. “하나님 우리는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구원받은 자녀입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 안에 구원을 이루어 가십니다. 복음으로 인생을 보는 감격과 기쁨이 오늘도 넘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