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힘이다. 6월 13일(목) 이사야45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6월 13일(목) 이사야45장

1.고레스를 세우시는 하나님의 주권(1-17)

1)이사야는 고레스 왕이 태어나기 100여년 전에 바벨론 포로에서 이스라엘을 회복할 왕으로 고레스를 지목한다. 고레스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그를 기름부으시고 부르신다.(1)

2)왜 이렇게 하시는가? 하나님이 택한 이스라엘을 위하여 이렇게 하신다.(4) 고레스는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을 포로에서 구출할 왕이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해뜨는 곳에서부터 해지는 곳까지 온 열방을 구원할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계획을 말씀하신다. ①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5) ②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6) ③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7) ④하나님이 열방에게 의를 부으시고 구원을 이루시는 일을 창조하신다고 한다.(8)

3)이스라엘은 이해되지 않지만,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라고 한다.(9-17)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왕 고레스가 구원한다고 할 때 하나님의 주권에 혼란과 의문이 들었다. ①이사야는 질그릇과 토기장이 비유,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들어 설명한다. 질그릇이 토기장에게 ‘너는 무엇을 만드느냐’라고 말할 수 없고, 자녀가 부모에게 ‘네가 무엇을 낳느냐’고 할 수 없다.(9-11) ②하나님은 창조자이시고, 스스로 숨어 역사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이시다.(12-15) ③우상을 만드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나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구원을 받아 영원한 구원을 얻을 것이다.(16-17)

2. 하나님만이 구원을 베푸신다. 그를 앙망하라.(18-25)

1)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이시며 의를 말하고 정직한 것을 말하는 분이다.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18-19) 이스라엘은 구원을 받아 영원한 구원을 얻으리라.(17)

2)하나님은 자신이 유일한 신임을 계속 말씀하시고 초청한다.(5,6,14,18,21,22) ①열방 중에서 피난한 자들아 너희는 모여 오라 함께 가까이 나아오라. 나무 우상은 무지하다. 하나님은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다.(20-21) ②땅의 모든 끝이여 내게로 돌이켜 구원을 받으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22) ③여호와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고 자랑하리라(25)

3. 적용과 기도

1)하나님의 구원계획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로만 가능하다.(행4:12)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왕 고레스 왕을 통해 구원하신 것이 의문이지만, 가장 신비하고 이해할 수 없는 일은 하나님의 아들의 죽으심과 행하심으로 구원의 길을 만드신 것이다. 그 분의 은혜로 나를 의롭다 하심이다.

2)짧은 인생 사는 동안 붙잡아야 하는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이다. 나의 인생이 주권자 하나님의 손에 있다. 역사의 모든 통치가 하나님께 있다. 때로는 다 이해할 수 없는 사건들로 인하여 당황하겠지만, 하나님은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셨고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신다. 하나님은 빛과 어둠 가운데 통치자이시고, 평안과 환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하신 모든 일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날마다 왕의 주권아래 평안하고 그 분을 신뢰하며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