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힘이다. 6월 21일(금) 이사야53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6월 21일(금) 이사야53장

1.고난 당하는 종의 노래

1)영광스런 미래는 단지 바벨론의 포로에서 구원이 아니라, 영혼의 구원이다. 이 미래는 여호와의 종의 고난과 죽음으로 얻어지는 것을 노래한다. 사52:13-53:12의 종의 노래는 이사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구약의 복음이다.

2)여호와의 종은 멸시를 당한다.(1-3) 구원자는 정복자로 오시지 않고 무력하게 멸시받는 희생당하는 오신다고 한다. ①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는가(1) 그는 연한 순 같이 나타난다. 그는 고운 모양도 없고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이 나타난다.(2) ②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겪고 질고를 아는 자다. 사람들이 그를 귀히 여기지 않는다.(3) 사9:6 한 아기는 기묘자이며 전능한 하나님이고 평강의 왕이지만, 그는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고 볼품없이 오신다고 한다.

3)여호와의 종은 우리의 죄악을 대신 지신다.(4-6) ①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대신 지신다.(4) ②그는 우리의 슬픔을 대신 당하신다.(4) ③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다.(5) ④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5) ⑤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린다.(5) ⑥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입었다.(5) ⑦여호와께서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다.(6)

4)여호와의 종은 죽기까지 복종하신다.(7-9) 어린양에 비유된다. ①그가 곤욕과 괴로움을 당하는 모습을 그냥 양이 아니라, 도수장에 끌려가는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어린양으로 비유된다. (7) ②그의 곤욕과 심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다(8) ③그는 죄가 없으나 그의 무덤이 악인들과 함께 있었고 부자와 함께 있었다(9)고 한다. 이것은 강도들 사이에 죽은 것을 예언한 것이고, 부자 아리마대 요셉의 묘실에 묻힌 것을 말한다.

2. 고난의 종의 죽으심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1)이 계획은 하나님이 원하신 구원계획이다. ①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10) ②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성자 예수님을 상하게 하여 구원의 뜻을 이루는 것이었고, 성자 예수님은 자신을 죽기까지 순종하여 죄인들의 죄악을 대신해서 제물로 드렸다.

2)결과는 어떠한가? ①그가 씨를 보게 하며(10)-하나님의 자녀를 낳으셨다. 아들의 희생으로, 새로운 백성들,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를 보게 되었다. 이것이 하나님이 이루기 원하셨던 뜻이다. ②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11) 종이 구원 사역을 믿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는 일이 일어난다.③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죄없으신 그 분이 완성하신 구원의 사3)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위하여 이 종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루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라 그러나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십자가의 강도들 사이에서 죽으시며 기도하시는 종의 모습이다.

3. 적용과 기도

1)사53장은 구약의 복음이다. 한 단어, 한구절이 모두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으심을 말한다. 이것이 놀라운 복음인 것은 오늘도 미련하고 더러운 내가 하나님의 씨(자녀)가 되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셨다. 나를 의롭게 하여 하나님의 영원한 신부로 세우려고 하시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셨다. 하나님이 자기 생명을 주고 사신 나를 오늘도 기뻐하시고 만족하신다. “주님! 내가 누구입니까? 내가 어떤 사랑을 받았는지 알수록 제 마음이 뜨겁습니다.”

2)“나의 질고를 대신 지신 주님! 나의 슬픔을 대신 당하신 주님! 나의 허물 때문에 대신 찔리신 주님! 나의 죄악 때문에 대신 상하신 주님! 내가 받아야 하는 채찍을 대신 당하신 주님! 나 때문에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하신 어린 양 대신 주님! 십자가 위에서 나를 대신해 죽으시며 기도하신 주님! 당신을 오늘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