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힘이다. 6월24일(월) 사55-56장

날마다 말씀이 힘이다. 6월 24일(월) 사55-56장

1. 사55장-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1)하나님은 복음으로 초청하신다.(1-7) ①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1)고 하신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3) ②그는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이며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가 세워질 것이고, 너를 영화롭게 할 것이다.(4-5)고 한다. ③이 놀라운 구원의 방법은 무엇인가? 회개이다.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3)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게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고 한다.

2)하나님은 이 복음을 반드시 이루시겠다고 하신다.(8-13) ①내 입에서 나가는 말은 헛되이 돌아오지 않는다.(10-11) 하나님이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 영원한 언약은 절대 헛되이 돌아오지 않는다. 메시아를 통해 주실 은혜는 반드시 이루신다고 한다. ②내 생각이 너희와 다르고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르고 높다(8-9)고 하신다. 우리의 생각은 심판과 공의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생각은 메시아의 고난을 통한 죄인의 구원이다.(사53장)

2. 사56장-여호와께 연합하는 이방인들이 예배하리라.

1)선지자는 <여호와의 구원이 가까이 왔고 나의 공의가 나타날 것이기에 의를 행하라>고 외친다.(1) 하나님의 기준에 맞추어 구원 받으라는 말이 아니라, 구원 받은 사람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을 살라고 한다. 특히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말라고 한다.(2,4,6)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단지 율법적인 형식적 예배를 지키라는 의미가 아니라 <이사야55:1-3 값없이 주시는 다윗의 은혜,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을 굳게 잡으라>는 말씀이다.

2)여호와께 연합한 이방인들이 복음의 은혜로 초대된다. 구약의 이방인들과 고자들은 하나님의 언약 밖에 있었으며 성전 안으로 들어와 예배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영원한 언약은 버림당한 자들까지 차별없이 여호와의 언약을 굳게 잡고, 여호와께 연합한 자가 된다. ①이방인들이 성안에서 아들이나 딸보다 나은 기념물과 영원한 이름을 얻는다.(5) 놀라운 충격적인 은혜이다. ②이방인들이 여호와와 연합하여 그를 섬기며 여호와의 이름을 사랑하며 그의 종이 되며 안식일을 지킨다.(6) ③하나님의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다.(7) ④하나님은 그들을 모으실 것이다.(8)

3)하나님은 몰지각한 영적 지도자들을 책망하신다.(9-12) 백성들을 잘못 인도한 지도자들은 소경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고 다 꿈꾸는 자들이다. 그들은 잠자기 좋아하는 자들이고 탐욕이 심하며 몰지각한 목자들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진리대로 인도하지 못하는 지도자들이 있는 것은 재앙이다.

3. 적용과 기도

1)구약으로 말하면 나는 이방인이고 고자와 같다. 하나님의 성전 밖에 있었고, 진노아래 있었다. 나는 완전히 망가진 저주 아래 있었다. 그러나,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 영원한 언약으로 인하여, 성전 안에 들어와 예배하는 자녀가 되었다. 하나님은 나에게 영원한 이름을 주셨고, 하나님과 연합하여 그를 섬기는 종으로 불러 주셨다. 오늘 내가 메시아 언약을 꼭 잡고 살아가는 고자임에 감사한다.

2)오늘 내가 할 일은 나의 불의한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가는 것이다. “하나님 오늘이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입니다. 내 안에 더러운 이기심과 자기 의를 버리게 하소서. 내 안에 온갖 종류의 탐심과 인정의 우상이 있습니다. 이것을 버리고, 하나님께 달려가게 하소서. 값없는 은혜를 사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