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기쁨이다. 12월24일(목) 계15장

말씀이 기쁨이다. 12월 24일(목) 계15장

1.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하나님의 하시는 일이 크고 놀랍도다.(1-4)

1)15-16장은 마지막 일곱 대접 심판이다. 15장은 마지막 심판의 서론이다. 이 심판으로 큰 성 바벨론이 멸망한다.(16:17-21)2) 요한은 하늘 성전을 본다. 요한은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진 것을 본다. 이것은 하나님의 마지막 진노의 재앙이다.(1)

2)요한은 하나님의 진노 전에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구원의 노래를 본다.(2-4) ①모세의 노래: 출15장의 애굽의 바로에게서 이스라엘을 주의 인자하심으로 구원하시고, 인도하시고, 주의 힘으로 주의 거룩한 처소로 들어가게 하신다는 노래이다. ②어린 양의 노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오직 주만 거룩하십니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3-4) ③이스라엘이 바로를 이기고 승리하여 홍해 곁에 모여 찬양한 것처럼, 요한은 신약의 백성들이 짐승과 우상을 이기고 승리한 후에,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곳에 서서 찬양하는 것을 본다. ④신약의 승리한 자들이 하나님의 크신 일과 의로우심을 노래한다. 이들은 만국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자들이며 땅의 환난에서 승리한 그리스도의 신부들이다.

2.하나님의 진노의 대접(5-8)

1)이 일 후에 요한은 하늘의 증거 장막 성전이 열리는 것을 본다. ①모세에게 명한 성막의 원형, 하늘 성전을 말한다. ②이 성전에서 네 생물로부터 일곱 천사가 “영원토록 살아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받는 것을 본다. ③하나님의 의로운 진노가 완전히 마치기까지는 누구도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다.(8)

2)하나님의 의로운 진노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다 쏟아졌다. 신약의 성도들은 이 복음을 믿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그리스도를 거부한 자들은 자신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야 한다. 이 진노가 완성되면 하나님의 심판이 왕선되고, 구속을 받은 백성들은 그 성전에 들어갈 수 있다.

3 적용과 기도

1)구약의 이스라엘은 400여년의 애굽의 바로의 권세 아래 노예로 살았다. 하나님은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이스라엘을 은혜로 구원하셨고, 애굽은 재앙과 홍해에서 심판하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애굽 모두를 심판하셨다. 애굽은 자기 죄의 심판을 받은 것이고 이스라엘의 심판은 유월절 어린양이 대신 받아서 구원을 얻었다. 이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은혜를 경험한 이스라엘은 새 노래로 찬양한다. 우리도 그들처럼 인생에서 어린양의 노래를 부른다. “주님! 나 대신 당신이 십자가에서 한 방울도 남김없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으셨습니다. 나의 모든 죄의 형벌이 끝났습니다. 이 놀라운 은혜를 찬양합니다.”

2)오늘 우리는 어린양의 새 노래를 부르며 인생을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하나님의 인자와 긍휼로 이 구원의 노래를 부르는 것도 하나님의 의로움이며, 자기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내려지는 것도 하나님의 의로움이다. 오늘 나의 삶 전부가 하나님의 긍휼과 인자하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