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1월23일(토) 창24장

말씀이 빛이다. 1월23일(토) 창24장

1.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를 택하려고 종을 보낸다.(1-9)

1)창24장은 사라의 죽음과 장례였다. 창25장은 사라의 죽음으로 열국의 어머니 자리가 비었는데, 이삭의 아내를 택하는 이야기이다. 이것은 구속사에서 중요하다.

2)아브라함은 엘리에셀을 불러 이삭의 아내를 준비한다. ①아브라함이 나이가 많아 늙었다.(1)-아브라함의 세대는 물러나고 다른 세대가 하나님의 약속을 계승해야 한다. ②아브라함이 늙은 종에게 말한다. “너는 내가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라. 내 고향에게로 가서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3-4)-아브라함은 이삭을 위해 세상 문화로 섞인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택하기를 원치 않았다. ③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여 주실 것을 신뢰하고 종을 보낸다. “이삭은 이곳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께서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약속하셨으니,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셔서 이삭의 아내를 택하실 것이다.”(6-7)

2. 엘리에셀 종의 충성스러움과 하나님의 신실하신 인도하심(10-60)

1)종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하고 행동한다. ①종은 나홀의 성에 도착 해서 기도한다.“아브라함의 하나님께서 오늘 나에게 순조롭게 만나게 하사 내 주인 아브라함에게 은혜를 베푸시옵소서. 성의 딸들이 물 길러 올 때 나로 물을 마시게 할 뿐 아니라 낙타에게도 마시게 하는 여인이 있다면, 그는 주께서 이삭을 위하여 정하신 아내라고 제가 알겠습니다. 은혜를 베푸소서.”(10-14) ②‘말을 마치기도 전에’(15) 리브가가 등장하고 엘리에셀에게 물을 주고 낙타에게도 물을 마시게 한다.(15-20)-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보인다. ③‘그 사람이 그를 묵묵히 주목하며 여호와께서 과연 평탄한 길을 주신 여부를 알고자 한다’(21)-종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시는지, 이 여인이 누구인지 묵묵히 알기를 원한다. ④종은 이 여인이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아들 브두엘의 딸임을 알고 여호와를 찬송한다. “나의 주인에게 주의 사랑과 성실을 그치지 아니하셨사오며 여호와께서 길에서 나를 인도하셨습니다.”(26-27)

2)엘리에셀은 상세히 자신의 임무를 말한다. ①종은 리브가의 집에 도착하여 리브가의 오빠 라반과 아버지 브두엘에게 자신은 아브라함의 종인 것을 밝히고 아브라함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임무를 상세히 말한다.(28—41) ②종은 “오늘 우물에서 리브가를 만난 이야기와 자신이 하나님께 기도한 내용과 하나님이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말한다.”(42-47) ③또한 종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한다. “내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셨습니다.”(48)-종은 주인과 맺은 언약에 충성스럽게 반응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한다.

3)리브가가 이삭의 아내로 집을 떠난다. ①라반과 브두엘은 아브라함의 종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이 모든 일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여호와의 명령대로 리브가를 당신의 주인의 아들의 아내가 되게 하라.”(50-51) ②종은 이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여호와께 절한다. 아침에 일어나 속히 주인에게 돌아가기를 말한다.(52-54) ③약간의 긴장이 있었으나 리브가가 함께 가겠다고 동의하고 고향 집을 떠난다.(55-58) ④그들이 축복한다. “우리 누이여 너는 천만인의 어머니가 될지어다. 네 씨로 그 원수의 성 문을 얻게 할지어다.”(60)-놀라운 고백이다. 리브가는 열국의 어미였던 사라의 빈자리를 대신하는 ‘천만인의 어머니’라고 고백한다.

3. 이삭은 리브가를 아내로 맞이 한다.(61-67) 이삭은 리브가를 인도하여 어머니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아내로 삼고 사랑한다. 약속의 다음세대가 준비되었다.

4. 적용과 기도

1)창24장은 하나님의 언약에 믿음으로 행하는 사람들의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중요 등장인물은 아브라함, 엘리에셀, 리브가, 이삭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엘리에셀을 보낸다.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하며 충성스럽게 반응한다. 리브가는 한 번도 보지 못한 남편이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며 고향 집을 떠난다. 이삭은 믿음으로 기다린다. 성도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순종할 때, 하나님은 인생의 길목마다 만남의 은혜, 모든 상황을 인도하시고 섭리하신다. 성도의 몫은 보이지 않는 인생의 길목마다 하나님의 약속을 끝까지 믿고 인내하고 기대하며 걸어야 한다.

2)창24장에 하나님은 친히 나타나시지 않지만, 모든 사건 안에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도하심은 구체적으로 인도하신다. 우리의 인생 길에도 엘리에셀의 고백이 있기를 기도한다.“주의 사랑과 성실을 그치지 아니하셨사오며 여호와께서 길에서 나를 인도하셨습니다.”((창25:27) 우리는 하나님의 큰 사랑을 입은 자녀이다. 아브라함에게 언약 안에서 인도하신 것처럼, 우리는 그리스도의 변하지 않는 은혜 언약 안에서 “주의 사랑과 성실이 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