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1월25일(월) 창26장

말씀이 빛이다. 1월 25일(월) 창26장

1. 그랄로 내려간 이삭의 삶(1-22)

1)이삭은 흉년으로 인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을 떠나 그랄(블레셋 땅)로 내려간다. ①이때 하나님이 나타나셔서 말씀하신다.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으 ㄹ이루어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2-4) ③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언약을 이삭에게 주신다. 그 약속은 3가지이다. 자손과 땅과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삭은 약속의 계승자이다.

2)그랄에서의 이삭의 삶은 어떠한가? ①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삭은 애굽으로 가지 않지만 가나안 땅으로도 가지 않고 그랄에 머문다.(6) ②이삭은 블레셋 사람들이 두려워 아내를 여동생이라고 속인다.(창세기20장 아버지의 죄를 반복한다) 아비멜렉 왕은 이삭을 책망한다.(9-11)-하나님의 약속의 계승자이지만 여전히 연약하다. 사람이 두려워서 거짓말을 하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온전히 믿지 못한다. ③그럼에도 하나님은 이삭에게 물질의 복을 주셔서 농사가 잘 되고 창대하고 왕성하다.(12-13) ④그러나 블레셋 사람이 이삭을 시기하고 우물로 인하여 사람들과 분쟁한다. 그랄에서의 이삭의 삶은 다투고 불안하고 고통을 당한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이삭이 우물을 팔 때마다 샘이 나게 하신다.(14-22)

2. 브엘세바에서의 이삭의 삶(23-33)

1)이삭이 브엘세바로 옮기자 하나님이 다시 나타나셔서 언약을 주신다. ①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게 있어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24) ②이삭이 그곳에 제단을 쌓고 하나님을 예배한다.-하나님은 다시 한번 이삭이 약속의 계승자인 것을 증명하신다.

2)아비멜렉이 이삭과 평화의 계약을 맺는다. ①아비멜렉과 친구 아훗삿과 군대장관 비골이 그랄에서 이삭에게 온다.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니 우리 사이에 평화 계약을 맺자.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이다.”고 한다.(26-29) ②세상 사람이 이삭의 인생을 볼 때 하나님이 함께 하심이 분명하다고 고백한다. 이삭은 하나님께 복 받은 자인 것을 세상도 알게 된다.

3. 적용과 기도

1)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과 함께 하나님의 언약의 계승자로 살았다. 그러나 이삭은 약하다. 아내를 여동생이라 거짓말을 하였고, 그랄에서 불안과 다툼의 삶이 계속 되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이삭과 동행하시고 보호하시고 일하신다. 이것이 성도인 우리에게 은혜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 인하여 보배로운 기업의 계승자이다. 우리도 이삭처럼 미련하고 약하지만 하나님이 동행하시며, 우리 안에서 일하신다. “하나님! 우리의 미련하고 어리석음을 아십니다. 이런 우리를 사랑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 삶에 임재하시고 동행하소서.”

2)우리는 약속의 땅에서 사는 것보다 어중간한 땅-그랄-에서 살기를 좋아하는 이삭과 같은 연약한 존재들이다. 그랄에서의 삶에도 하나님은 이삭과 함께 하셨다. 우리도 세상 속에서 살 때 때로는 어중간한 삶에서 살기를 좋아한다. 우리 마음에 남아 있는 죄로 인하여, 자주 육체의 소욕에 넘어지는 자들이다. 우리의 죄로 인하여 일상은 다툼과 불안과 두려움이 밀려온다. 그럼에도 성령의 은혜와 다스림은 변함없이 함께 하신다. 우리는 성령의 은혜를 날마다 의지하며 신뢰하며 믿음의 걸음을 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