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1월30일(토) 창31장

말씀이 빛이다. 1월30일(토) 창31장

1. 하나님이 야곱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하신다(1-16)

1)하나님이 야곱에게 명령하신다. ①네 조상의 땅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3) ②이때의 상황은 어떠한가? 야곱의 양떼가 풍부함으로 인하여 라반의 아들들이 야곱을 미워하고 시기 한다. 외삼촌 라반의 안색도 좋지 않다.(1-2) ③야곱은 라헬과 레아에게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말한다. 자신이 라반을 위해서 어떻게 섬겼는지, 라반이 속여 열 번이나 품삯을 변경한 사실, 모든 상황에도 하나님이 보호해주셨음을 말한다.(4-10)

2)야곱이 하란에 머문 지 20년 만에 하나님이 나타나셨다. ①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명령한다.“나는 벧엘의 하나님이라. 네가 거기서 기둥에 기름을 붓고 거기서 내게 서원하였으니 지금 일어나 이곳을 떠나서 네 출생지로 돌아가라.”(13) ②20년 전 홀로 하란에 들어올 때 벧엘에 나타나신 하나님이 이제 야곱을 언약의 계승자로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하신다. 야곱은 아내의 동의를 얻어 일어난다.

2. 하나님이 야곱을 보호하신다.(17-42)

1)야곱이 도망하고 라반이 추격한다. ①야곱이 아내와 자식들, 가축과 모든 소유를 이끌고 삼일 길을 도망한다. 이때 라헬이 아버지 라반의 드라빔을 도둑질한다.(17-22) ②라반이 야곱의 도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형제를 거느리고 7일 길을 쫓아 왔다.(23)-위기의 순간이다. 라반은 분노의 추격을 했고 이제 야곱을 만나면 한바탕 싸움이 있을 것이다. ③이때 하나님이 라반의 꿈에 나타나 개입하신다. “너는 야곱에게 선악 간에 말하지 말라.”(24)-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을 보호하시기 위해 이방의 왕들의 꿈에 나타나셨던 것처럼, 언약의 계승자 야곱을 보호하시기 위해 위기의 순간에 라반의 꿈에 나타나신다.

2)야곱과 라반의 논쟁 ①라반은 야곱이 자신을 속이고 딸들과 가족을 데리고 도망한 것을 꾸짖는다.(27-28) ②라반은 야곱을 해할 능력이 있지만 어제 밤에 하나님이 자신에게 말씀하셨다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신상 드라빔을 도둑질 한 것을 질책하며 찾는다. 라헬은 생리를 핑계로 드라빔을 숨긴다.(29-35) ③야곱은 담대하게 라반을 책망하며 말한다.(36-42) “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20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 사년, 외삼촌의 양떼를 위하여 6년을 외삼촌에게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다.”고 한다.-야곱의 20년의 양심선언이다. 라반에게 어떻게 대접을 받았는지 자신이 어떻게 일했는지를 고백한다. ④야곱은 하나님의 행하심을 고백한다.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으리이다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하셨나이다.”(42)-하나님이 자신의 인생에 어떻게 일하셨는지 신앙 고백이다.

3)야곱과 라반이 언약을 맺는다.(43-55) ①라반이 야곱과 언약을 맺자고 제안한다. 무더기를 쌓고 서로 해하지 말자고 약속한다.(43-55) ②라반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야곱과 당할 수 없음을 알았고, 자기가 행한 일에 대해 야곱이 보복하지 않도록 상호 불가침 조약을 맺는다.

3. 적용과 기도

1)야곱은 하란에서의 20년 동안 인간의 방법과 수고로 살았다. 라반이라는 속임수의 강적을 만나 심각한 고통을 당했다. 14년 동안 종으로 섬겼고 6년 동안 열 번이나 임금 협상에서 불이익을 당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야곱의 인생에 함께 하셨고 동행해 주셨다. 벧엘의 하나님이 하란의 20년 동안 침묵하신 것이 아니다. 야곱의 하란의 골짜기 생활, 20년 동안 하나님은 함께 하셨고 야곱을 훈련하셨다. “하나님! 인생의 어떤 골짜기, 광야 일지라도 하나님은 우리를 떠나신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언약 안에 있는 우리와 함께 하시고 동행하심에 감사합니다.”

2)야곱이 라반을 떠나 도망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었지만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순종한 것이다. 벧엘에 나타나신 하나님은 다시 나타나셔서 야곱의 인생의 새로운 길을 인도하신다. 하나님은 말씀을 따라 순종하는 야곱과 모든 가정을 보호해 주셨다. 라반의 꿈에 나타나 야곱 인생의 절박한 위기에서 보호해 주셨다. 우리 인생의 극심한 골짜기를 지날 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담대하게 순종의 길을 갈 때 사람의 오해가 있고 위기가 있겠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공급하심을 신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