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3월1일(월) 출12:21-51

말씀이 빛이다. 3월 1일(월) 출 12:21-51

1. 이스라엘의 첫 번째 유월절(21-36)

1)유월절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뿌리라. ①이 날은 애굽에게는 큰 부르짖음의 날이다. 애굽의 바로의 장자에서부터 종의 장자, 동물들까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날이다.(29-30) ②이 날은 이스라엘에게는 긍휼의 날이다. 이스라엘도 심판을 받은 날이다. 그 심판을 문설주와 인방의 피, 어린양이 대신 심판을 받은 날이다. ③이스라엘 자손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고 한다.(22)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23)-재앙을 내리는 자가 보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유월절 어린양의 피이다. 이 피를 보면 재앙이 넘어간다.

2)이 날은 이스라엘의 믿음과 순종이 필요한 날이다. ①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유월절 양을 잡고(21) 양의 피를 뿌려야 한다.(22) ②집밖에 나가지 말아야 하고 유월절 규례를 지켜야 한다. ③이스라엘의 구원은 하나님의 긍휼이나 이스라엘 사람들도 믿음으로 반응하고 순종해야 한다. ④이 유월절은 하루만 지키는 날이 아니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영원히 지켜야 한다.(24) 자녀들이 예식이 무슨 뜻입니까? 묻거든 부모는“여호와의 유월절 제사의 의미를, 하나님이 애굽에서 어떻게 구원하셨는지 자녀에게 가르쳐야 한다.”(25-27)

2. 애굽에서 여호와의 군대가 나온다.(37-51)

1)출애굽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430년 전에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갔던 70명이 이제 장정만 60만 명이 되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약속이 성취되는 날이다.②성경은 기록하기를 “430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애굽땅에서 나왔은즉”(12:41)이라 한다. -이것은 최고의 장면이다. 애굽의 노예가 아니라 여호와의 군대가 약속을 따라 애굽을 나온다. ③과거에 바로의 종이었으나 이제 하나님의 백성들이 나온다. 과거에는 죄의 노예로 살았으나 이제는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싸우는 군대이다.

2)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은 그들이 의롭기 때문이거나 애굽이 더 악하기 때문이 아니다. 이스라엘과 애굽 모두는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었던 자였으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은혜로 구원하셨다 이스라엘의 행위 때문이 아니라, 민족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언약을 따라서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보고 은혜로 구원하신다.

3. 적용과 기도

1)이스라엘에게 잊을 수 없는 날! 유월절이라면, 오늘 우리가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사건은 무엇인가? 유월절 어린 양의 피이다. 예수는 세상 죄를 지고 가신 어린양이다. 예수는 나의 죄를 대신하여 피를 흘리셨다. 세상 사람들과 우리들은 모두 하나님의 형벌 심판 아래 있는 자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린양의 피를 보고 우리에게 재앙을 내리지 않는다. 우리 대신 어린 양이 재앙을 받으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를 잊지 말아야 한다. “주님! 세상의 분주함 때문에, 밀려오는 세상의 정보들로 인하여 복음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자신에게 복음을 선포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소서.”

2)오늘도 내 안에 정죄하는 소리, 죄의 공격들이 밀려올 때 보혈의 피의 능력을 선포해야 한다. 이 보혈의 능력은 나만 누리는 진리가 아니다. 반드시 다음세대 자녀에게 계속 전해져야 한다. 구원의 사역을 경험하지 못한 다음세대들도 어린양의 보혈을 능력을 듣고 구원에 참여하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 여전히 어설픈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여호와의 군대라고 말한다. 우리는 여전히 약하나 오늘도 여호와의 군대로 싸우는 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