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3월2일(화) 출13장

말씀이 빛이다. 3월 2일(화) 출13장

1. 출발선에 선 이스라엘아! 무교절을 지키라(1-16)

1)7일 동안 무교절을 지키라. ①유월절은 애굽의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날을 기념한다. 유월절이 지나고, 7일 동안 누룩 없는 딱딱한 빵을 먹으며 무교절을 지키라고 한다.(3) ②무교절의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새 출발을 할 때, 이스라엘은 누룩(죄)을 제거해야 한다.(6-7) ③바울은 말한다.“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고전5:7-11) ④하나님은 새로운 출발을 하는 이스라엘에게 거룩한 삶, 구별된 삶을 말씀 하신다.

2)태에서 처음 난 것을 드려라. 처음 난 것은 전체를 말한다. ①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유월절 양의 피 값으로 사셨다. 이스라엘은 바로의 소유였는데, 하나님은 값을 지불하고 사셨다. ②이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것, 하나님의 소유이다. 장자만이 하나님의 소유가 아니다. 하나님은 유월절 양의 피로 모든 이스라엘을 값주고 사셨고 구원하셨다. 장자는 모두의 대표이다. ②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자들이 기억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 주인이고,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이다”는 것이다.

3)이스라엘은 유월절과 무교절을 다음세대 자녀에게 가르쳐야 한다. ①유월절을 경험한 아버지의 책임은 자녀들에게 여호와께서 행하신 일을 가르쳐야 한다.>(8.14) ②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9),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14,16)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일을 부모는 자녀 세대에게 가르쳐야 한다.

2. 구원받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가라.(17-22)

1)하나님의 소유가 된 이스라엘을 어떻게 인도하시는가? ①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21-22)

2)놀라운 장면이다.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의 군대를 하나님은 앞서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신다.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이(3,9, 1,4 16), 이제는 낮이나 밤이나 어떤 상황 속에서도 떠나지 않고 인도하신다.

3. 적용과 기도

1)구약 이스라엘이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킨 것처럼 신약의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탄의 종 되었던 자리에서 세상 죄를 지고 가신 어린 양 예수의 피로 구원받은 것을 날마다 기억해야 한다. 또한 우리의 누룩(죄)을 제거하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이 영광스런 복음은 부모만의 것이 아니기에 다음세대 자녀에게 복음을 가르치고 전해야 한다. “하나님 우리는 본래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이었습니다. 우리 대신 죽으신 예수님의 피로 인하여 죄에서 자유함을 얻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평생 기억하고 선포하게 하소서.”

2)바로의 통치를 받던 200만 명의 이스라엘 가족은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 그들은 하나님의 소유이다. 그러나 그들은 혼자가 아니다. 하나님은 구름기둥 불기둥으로 앞에 서시고, 하나님이 그 길을 인도하시고 떠나지 아니하시는 여호와의 군대가 되었다. 이 군대는 하나님이 사령관이다. 신약 우리도 나그네 인생길을 걷는다. 과거에 죄와 사탄의 종이었던 우리들도 십자가의 은혜로 새로운 출발선에 선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우리도 혼자가 아니다. 성령이 우리 삶을 인도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인생에 빛이다. 어떤 재난, 골짜기일지라도 하나님이 우리의 사령관이시고 도움이심에 감사드린다.

3)중보기도: 하나님! 잃어버린 영혼들을 보게 해 주십시오. 우리에게 전해진 복음이 세상의 소망 없이 살아가는 자들에게 은혜로 흘러갈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전도할 사람들을 찾게 해 주시고 만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