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다. 3월3일(수) 출14장

말씀이 빛이다. 3월 3일(수) 출14장

1. 광야에 갇힌 이스라엘과 추격하는 바로의 군대(1-20)

1)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이 광야에 갇혔다. ①하나님은 모세에게 말씀하신다. 바닷가에 장막을 치라. 바로가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광야에 갇힌 너희를 추격하리라. 내가 바로의 군대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어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게 하리라.(1-4) ②바로가 마음이 변하여 병거와 애굽의 모든 군사를 거느리고 이스라엘을 총공격하려고 추격한다.(5-9) ③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앞에는 홍해 바다이고, 뒤에는 애굽 군대를 두신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계획하신 일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에게는 최악의 위기 상황이다.

2)이스라엘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①이스라엘은 눈을 들어 상황을 본다. 애굽 사람들이 자기 뒤에 온 것을 보고 심히 두려워한다.(10) ②이스라엘은 모세를 원망한다.(11-12) 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광야에서 죽게 하는구나. 어찌하여 당신이 애굽에서 우리를 이끌고 나왔느냐고 원망을 쏟아낸다.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원망이다. 인간은 육신의 눈으로 상황을 보고 두려워하는 존재이다. 하나님의 강한 능력으로 애굽을 결박하신 것을 경험하였지만 금방 잊어버렸다.

3)모세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①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다.(3-4) 그리고 믿음의 눈을 열어 하나님을 보라고 한다. ②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13-14) ③하나님은 모세에게 명령한다.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앞으로 나아가라고 명령하라.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갈라지게 하라.”(15-16)-믿고 행하라는 것이다. ④이스라엘이 할 일은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이 밀려오는 상황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홍해 바다 안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믿음으로 행진하는 것이다. 그때 홍해 바다를 마른 땅으로 걸을 것이다.

2. 홍해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21-31)

1)하나님은 홍해 사건을 통해 영광을 받으신다고 한다. 바로와 그 군대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17-18)-하나님은 애굽을 홍해 바다에서 심판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시고, 이스라엘을 바로의 권세에서 구원하심으로 영광을 받으신다.

2)여호와가 백성을 위하여 애굽과 싸우신다. ①여호와의 사자가 구름기둥을 동원해서 싸우신다. 백성들 앞에서 행하던 구름 기둥이 뒤로 물러나 백성을 애굽 군대로부터 보호한다.(19-20) ②여호와께서 밤새도록 동풍을 불어 바다가 벽을 세우고, 바닥은 마른 땅이 된다. 하나님은 바다에 길을 내신다(21) ③애굽 군대가 바다 가운데로 들어올 때 여호와께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히신다(23-24) ④애굽 사람은 “우리가 도망하자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우신다.”고 한다(25) 홍해 물이 애굽 사람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고 바로의 군대를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한다.(26-28) ⑤그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의 손에서 구원하신다. 이스라엘 사람도 “하나님의 큰 능력”을 보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믿는다(30-31)

3. 적용과 기도

1)하나님은 종종 인생에서 우리를 위기의 벼랑 끝에 데려가신다. 우리의 반응은 무엇인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상황과 환경을 보고 두려워하며 불평할 것이가? 모세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구원하실 하나님을 믿음으로 볼 것인가? 인생의 막다른 골짜기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배우기에 좋은 환경이다. 때로는 두려움과 절망에 사로잡히는 것이 우리의 연약함인 것을 고백한다. 우리의 할 일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면서 그 분이 우리의 보호자 통치자이심을 배우는 것이다.

2)3천 5백 여년 전의 홍해의 대 전투는 우리에게 힘을 준다. 애굽의 노예였던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은 바로의 군대와 싸우시는 하나님이셨다. 우리는 누구인가? 사탄과 죄의 노예에서 골고다의 십자가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다. 하나님은 아들의 피로 구원을 얻은 우리를 위하여 인생 속에서 싸우시는 분이시고 인도하시는 왕이시다. “하나님! 아들을 주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아버지를 신뢰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의 삶에 개입하시고, 은혜 안에서 우리를 양육하시며 인생의 광야 길을 인도하심을 믿게 하소서.”

3)중보기도: 중국 선교사님을 도와 주소서. 재난 속에서도 지혜를 주시고 복음이 중국 땅에 담대히 전해지게 하소서. 우리의 삶의 현장이 복음을 증거 하는 자리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