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리 의 신 앙 고 백

C O N F E S S I O N

완전히 영감 되었고 실수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믿음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최고의 최종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

삼위 안에 영원히 존재하는 한 분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아버지, 아들, 그리고 성령 하나님으로 모든 신성의 완전하심에 동등하신 분이시며, 각 위는 서로 각각 독특한 분이시지만, 하나님의 신성의 모든 사역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한 분이시다.

하나님의 형상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그러나 인간은 그의 죄로 인해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죽음을 초래했다. 그 결과 모든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소망 없이는 그들의 죄에 의해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으며 죽은 자가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행동의 좋은 소식이다. 인간의 본성을 취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는 삶을 사셨고 그리고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으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해서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온 선물이다. 자신의 죄로부터 돌아서고 자신의 죄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의 죽음을 믿는 사람은 죄의 용서와 영원한 생명의 선물을 받는다.

진정으로 믿는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더욱 더 닮아가도록 점진적으로 사역하신다. 그의 사역은 성경연구, 기도, 예배, 성도와의 교제의 약속된 수단들을 통하여 성도의 마음 안에서 역사하신다. 성령은 또한 그리스도인들의 증언과 섬김을 위하여 능력을 주시고,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기 위해 은사를 주신다.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따르는 성도들로 구성되며, 그 교회는 예배, 섬김, 그리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개인에게 보이도록 새 하늘과 새 땅의 그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이 땅에 재림하실 것이다. 우리는 구원받은 자와 잃은 자의 몸의 부활 -구원받은 자는 영원한 기쁨,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리는 부활로, 잃어버린 자는 하나님의 사랑의 현존으로부터 떨어진 형벌을 받는 부활로- 을 믿는다.

우리의 신앙 고백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Scriptures

성경

우리는 성경 – 구약 39권 과 신약 27권- 을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드린다. 오로지 성경만이 하나님이 사람에게 자신을 드러내신 본질적이며, 과오가 없는 절대적인 기록이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며, 온전하고도 언어적인 하나님의 감동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렇기에 처음 받았을 때와 같이 성경은 모든 것을 가르침에 전혀 오류가 없다. 성경의 각 책(권)은 살아계신 능력으로 말씀 하시는 하나님을 향한 경외함으로 읽어야 할 것이며 각 책은 그 경위/정황 과 목적에 따라 해석 되어야 할 것이다. 모든 믿는 자들은 성경을 배우는 것에 힘을 쓰며 말씀을 삶 가운데 적용하기에 힘쓰기를 권면 한다. 성경은 모든 크리스챤 삶에 대해 권위적이면서도 기본 적인 법도요 안내자 이다. 성경은 완전함으로 어떠한 더해짐도 없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서도 안 되며 덧붙이는 성서적 깨달음이 있어서도 안 되며 세상 지식으로 더해져서도 안 된다. 모든 공식적인 교리, 신조, 신앙고백 또는 신학은 성경안에서의 완전한 확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God is Triune

삼위일체 하나님

하나님은 한분이시라: 하나님은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며, 전능하시며, 거룩, 진리, 사랑에 완전 하신 한분이시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세 분 – 아버지 (성부), 아들 (성자), 와 거룩하신 성령님(성부) 이시며, 세분은 동등하시며, 함께 존재하며, 함께 영원하시다. 아버지는 아들이 아니며, 아들은 거룩하신 성령님이 아니다. 하지만 각자가 완전하신 하나님이시다. 한 성부, 성자, 성령은 크리스챤의 믿음과 삶의 기초이다.

God the Father

아버지 (성부) 하나님

하나님 아버지는 하늘과 땅의 창조 주 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그리고 그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은 자유로우시며, 초자연적으로,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이 세상을 창조 하셨다. 하나님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모든 피조물들을 오늘도 보존 하신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통치 하시며 오로지 자신만이 주권자이시다.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들은 방해 받을수 없으며, 모든 약속에 신실하신 분이시다 하나님은 자신을 사랑하는 믿는 자들에게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자신의 무궁하시며 측량 할 수 없는 그의 크신 은혜로 사람들을 속죄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다. 하나님은 사람들을 자신과 함께 교제를 나누기 위해 만드셨고, 모든 피조물이 자신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도록 계획 하셨다.

The Holy Spirit

거룩하신 성령

우리의 주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거룩하신 성령님, 그는 죄의 세상과, 의와 심판을 주관 하신다 복음의 선포를 통해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회개하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 하게 하신다. 그와 같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한 사람이 하나님의 자비 안에서 믿음을 갖게 된다. 거룩하신 성령님은 믿음 안에서 믿는 자들을 예수그리스도를 향하여 하나 되게 하시고, 새로운 생명을 일으키시며 변화된 삶을 살게 하신다. 성령님은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오신 아들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오셨다. 성령님은 교회를 올바른 이해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풍족히 적용 할 수 있도록 인도 할 것이다. 성령은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의 세 번째 인격으로서 존경과, 영광과, 경배를 받아야 한다.

Man

사람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의 으뜸으로 사람, 즉 남자 와 여자를 그의 형상대로 만드셨다. 이는 그가 사람과 더불어 교제를 하기 위함이다.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사람은 하나님을 배반 하였다. 그를 지으신 자로부터 분리되었음에도, 그는 하나님에게 책임져야 하는 존재로 남아,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리 떨어져 하나님에게로 돌아오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다. 이 인간의 부패는 과격하며 침투적 이어서 그 사람의 생각, 의지 와 감정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회심하지 못한 사람은 죄와 사탄의 영향력 아래 산다. 회심하지 못한 사람은 하나님과 적대적 관계이며, 하나님을 향해 공격적이고 하나님을 심히 싫어하는 자이다. 타락한 죄인으로서, 그 어느 누구도, 어떤 인격을 지녔든지, 얼마나 많은 공을 세웠든지, 그리스도의 구원을 떠나서는 아무런 희망 없이는 잃어버려진 자들이다.

The Gospel

복음

예수그리스도 는 복음이시다. 이 좋은 소식은 그의 탄생, 삶, 죽음, 부활과 승천으로 계시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죽음은 복음의 중심 이며, 그의 부활은 복음의 능력이고, 그가 다시 하늘에 올라가심(승천)은 복음의 영광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며 화목 제사를 하나님께 드린 것이다. 그의 죽으심은 하나님의 거룩한 진노를 가라앉히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공의의 욕구를 만족 시키셨다. 이것은 또한 그의 신비로운 사랑을 나타내신 것이고, 그의 측량할 수 없는 은혜를 드러내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유일한 중재자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외에는 사람이 구원 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이 없다. 모든 견고한 교리의 중심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있으며, 구원된 자들은 하나님이 하신 일로 인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는 무한한 특권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 안에 일어나는 모든 것과, 교회의 사역들은 십자가로서 비롯되며, 십자가와 연관이 되기를 바란다.

Man’s Response to the Gospel

복음에 대한 인간의 반응

복음에 대한 인간의 반응은 하나님 자신의 기뻐하심과 영광을 위해서 하나님의 자유와 무조건적인 선택에 근거를 두고 있다. 복음의 메세지는 진심으로 자신의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의 은혜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이 은혜의 복음은 모든 나라의 모든 사람들에게 진실로 선포되어야 한다. 성경적인 회개는 변화된 삶으로 표시되며 구원받는 믿음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과 섬김에서 증명된다. 물론 회개나 사역이 구원을 이루는 것은 아니나, 사람이 자기 자신을 부인하고 그의 십자가를 지고 그리스도를 따를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그리스도의 제자 가 될 수 없다.

Man’s Inheritance Through the Gospel

복음을 통해 얻는 유산

구원, 하나님이 값없이 주신 선물은 은혜로만 주어지며, 믿음으로만 받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으며,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 누구든지 죄에서 돌이켜 스스로 자복하고 예수님의 대속의 죽으심을 바라보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선물로 받고 값없이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의가 믿는 자에게 전가되며, 믿는 자는 의롭다 함을 얻으며, 하나님께 완전히 받아 들여진다. 예수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한 사람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하나님을 아버지로, 그리고 그는 하나님의 자녀로 관계회복이 된다. 그 믿는 자는 그의 죄의 빚이 용서되며, 회심의 기적을 통하여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영의 자유의 삶으로 들어가게 된다.

Sanctification

성화

거룩하신 성령님이 우리의 성화의 실제적인 중재자이시며 우리의 생각을 새롭게 함과 그리스도를 닮아감으로 우리 안에 그의 열매들을 맺기 원하신다. 내면적으로 죄의 존재가 현실일지라도, 우리는 성령에 의해 인도함을 받고, 주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며, 그의 계명을 지킨다. 이러므로 우리는 세상에 사는 동안 모든 사람이 우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살아간다. 모든 믿는 자들은 믿음 안에서 인내하며 하나님 앞에서는 그날에 그가 했던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적인 제자훈련, 특히 성경공부, 기도, 예배와 회개는 이 분야에 중요한 은혜의 수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는 자의 인내 할 수 있는 궁극적인 신념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끝까지 지켜 내실 것에 대한 확실한 약속에 근거한다.

Empowered by the Spirit

성령의 능력주심

거듭나는 것(회심)과 정결케 하는 것과 더불어 거룩하신 성령님은 또한 믿는 자들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것과 섬김의 능력을 부여해 주신다. 물론 모든 믿음의 사람 안에는 성령님이 믿는 순간부터 내재하시지만, 신약 성경에는 (변화되고 난 뒤 이어서 일어나는)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능력을 부여하시며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한다. 성령님이 내재 하시는 것과 성령으로 충만한 것은 신학적으로 다른 경험들이다. 성령님은 모든 믿는 자들이 복음증거(전도)와 크리스챤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능력으로 채워주시기를 원하시며, 하나님의 몸(교회) 을 세우기 위해, 또 이 세상에 각종 사역의 일을 감당 할 수 있도록 그의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부여 해주신다. 초대 교회에 일어났던 모든 성령의 은사들은 오늘도 유효하며 교회의 선교를 위해 중요하며, 그리고, 그것을 간절히 원하며 사용되어져야 한다.

The Church

교회

하나님은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해 교회를 세우시고, 온 인류로부터 죄인들을 불러 그리스도의 몸인 공동체 안에 들어가 교제케 하신다. 그 동일한 말씀과 성령으로 하나님은 새롭게 구속된 그들을 인도하며 지키신다. 교회는 종교적인 기관 또는 교단이 아니다. 도리어, 보편적 교회는 진실로 예수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 그리고 복음을 개인의 복음으로 받아들인 사람들로 구성된 곳이다. 교회는 하나님을 성부, 성자, 성령의 하나님으로 예배하며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또한 교회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충성스럽게 행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하여 존재한다. 이것은 복음이 선포되고 교회가 복음의 증언으로서 온 세계에 세워지는 것에 헌신하는 것이 포함된다.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복음 선포를 통해 제자를 삼는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의 본질을 변화 시키실 때에 그것이야 말로 사회를 변화 시키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믿음의 사람으로 거듭난 사람들은 지역 교회의 멤버가 되고 그곳에서 그들은 가르침과, 성도간의 교제, 성찬식과 기도에 헌신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보편적 교회의 멤버들은 지역교회의 일원으로서 정착해야 하고 몸의 중요한 부분이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들은 하나님의 사람들로서 새 언약을 지켜 나가며 하나님의 나라의 실재를 보여 주어야 한다. 하늘에 오르신 그리스도는 교회에게 사역의 은사들을(사도들, 예언자, 복음 전도자, 목사와 교사) 주셨다. 이는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주며 그 몸을 성장시키고 자라게 하기 위함이다. 이 사역의 은사들을 통해 교회의 모든 멤버들은 사역을 위하여 성장하며 세워져 갈 것이다. 여성들은 교회의 생명력에 중요한 역할을 맡았지만, 하나님이 창조하신 설계대로,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디모데전서 2:12) 허락하지 않는다. . 교회의 리더쉽은 남성이다. 지역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사람들은 목회자의 돌봄과 리더쉽을 받고, 또한 하나님이 주신 은사들을 다른 사람과 세상과의 관계 안에서, 하나님을 위한 섬김의 기회들이 주어진다.

Sacraments of the Church

교회의 세례와 성찬

세례(침례)는 예수그리스도의 죄사함을 받고 그의 제자가 된 사람만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그리고 하나님, 교회, 그 자신에게, 그리고 세상에게 증언 하기 위해, 믿는 사람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침례)를 받아야 할 것이다. 세례는 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그리스도에 참여 하는 것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의미한다. 그것은 그의 옛사람의 사람의 원리가 죽었음을 의미하며, 죄의 세력으로부터 자유함을 얻은 것을 나타낸다.
세례와 같이 성찬식 또한 진실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된 자들만이 참여 할 수 있는 것이다. 성찬식은 그리스도의 몸이 찢기는 것과, 우리를 위하여 그의 피 흘리심을 상징한다. 또한 크리스천의 삶 가운데 정기적으로 성찬식에 참여해야 함은 그리스도의 죽음이 가져다 준 속죄의 자유를 맛보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다. 우리가 주의 성찬식에 믿음의 마음과 스스로 돌아보는 마음으로 참여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억하며 선포한다. 그리고 우리의 영혼은 영혼의 양식으로 채워지며 그리스도의 몸의 다른 멤버들과 하나 됨을 보인다.

The Consummation

완성

모든 것의 완성은 보이는 것, 영화로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죽은 자들의 부활과 그리스도 안에서 산자의 변화, 의와 불의의 심판과 새 하늘과 새 땅에 그리스도의 왕국이 성취되는 것이다. 완성/성취가 일어날 때, 사탄과 그의 세력들, 또한 그리스도 밖에 있는 모든 자는 자비하신 하나님의 임재와 단절되어, 영원한 징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의인은, 영화로운 몸 가운데 그와 함께 다스리며 영원토록 함께 할 것이다. 그리스도에게 신부로 혼인하여, 교회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영원토록 거할 것이며, 하나님을 섬기고, 그에게 영원한 찬양과 영광을 돌릴 것이다. 그리하여 피조물의 간절한 소원이 이루어지고, 온 세계가 모든 것 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할 것이라.